주메뉴 보조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포항시, 북방물류거점 선점 위해 동분서주

180204 포항시, 북방물류거점 선점 위해 동분서주

- 이강덕 시장,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장 만나 북방물류 사업 등 현안협의 나서

이강덕 포항시장은 2일 송영길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북방물류 협력사업을 비롯한 환동해권 지방정부의 다각적 참여‧지원을 요청했다.

먼저, 이 시장은 지난 2015년 11월 러시아 유연탄이 북한을 거쳐 포항신항으로 운송돼 포스코 물류비용 절감 효과를 낸 ‘나진~하산 프로젝트’의 시범운송사업을 언급하며, 정부의 “신북방정책”을 내실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러시아, 중국 등과의 물류교류 사업이 정부와 지방의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함을 강조했다.

이어, ‘포항’은 포스코를 기반으로 한 산업과 R&D연구기관이 집적화된 도시로, 환동해권 도시들과 산업 분야 공동협력 사업 발굴 및 연계교류가 가능한 최적의 도시임을 강조하고, 지속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북방경제 교류협력의 포괄적 환경구축을 위한 정부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현재 포항시가 추진중인 영일만항 항만배후단지 종합물류센터 조성과 냉동‧냉장창고 준공을 통한 환동해 콜드체인 특화항만 추진전략, 러시아 블라디보스톡항 컨테이너 정기항로 개설 등 다양한 북방경제 협력 사업을 설명하고, ‘포항영일만항’이 북방물류 거점항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이 시장은 포항시가 “환동해 중심도시” 도약을 목표로 한‧중‧러‧일 지자체들과 기업CEO,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환동해 국제심포지엄’과 ‘동북아 CEO경제협력 포럼’을 매년 개최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이와 연계해 지난해 러시아에서 개최된「제3회 동방경제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기조연설을 통해 발표한 「한-러 지방협력포럼」 포항 유치도 건의했다.

아울러, 현재 환동해권에서의 교류와 협력을 위한 경상북도(포항), 강원도(속초, 동해), 울산 등 동해안권 지자체들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재정투자 및 네트워크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정부주도의 협의체 구성도 건의하였다.

이에, 송 위원장은 “정부의 북방경제협력은 대한민국을 북방대륙과 연결하여 신성장동력을 구축하고 동북아를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로 만들고자 하는 목표가 있는 만큼, 정부는 물론 지자체의 북방경제 교류협력 강화를 통해 우리 경제가 새롭게 도약하고 나아가 동북아 상생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유라시아와 연계를 강화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한반도 평화정착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북방경제협력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7일 출범했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BY-ND] 설명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지정된 담당자가 없습니다.
콘텐츠관련 추천 페이지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관련 게시물이 없습니다.

소셜 댓글

소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