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보조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중계보기 _생동감이 넘치는 포항시 인터넷방송

2015년 9월 7일 클릭포항

제작 : 포항시청방송국

1.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기공식이 드디어 지난 3일 열렸습니다. 이 블루밸리는 포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 새로운 동력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공사가 마무리 되면 철강위주의 지역산업에서 벗어나 우리시가 자동차와 선박, 기계 등 첨단 부품·소재산업의 거점으로 거듭나면서 지역산업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4일 포항시 남구 동해면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조성 현장에서 유일호 국토부장관과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지역구의원 등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기공식이 열렸습니다.

이 국가산업단지는 정부가 글로벌 경쟁체제와 창조경제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성장 동력원 육성을 위해 추진 중인 것으로 611만9000㎡ 부지에 2019년까지 7360억원의 투자가 이뤄집니다.

정부는 철강산업 기반과 유수의 연구기관 그리고 포항 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을 연계해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를 자동차와 선박, 기계 등 첨단부품․소재산업의 거점으로 육성시킬 계획입니다.

한편 산업단지가 완공되면 총 생산액 23조원, 부가가치유발 5조원과 8만명의 고용효과 등으로 포항뿐 아니라 동남권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수중건설로봇의 성능을 검증하는 최첨단 연구시설에 로봇도시 포항에 들어섭니다.
지난 2일 수중건설로봇 복합 실증센터 착공식이 있었는데요. 그 소식 전해드립니다.

해양개발 및 첨단 해양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갈 수중건설로봇 복합 실증센터가 경북 포항에 건설됩니다.

이 실증센터는 해양수산부에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총사업비 813억원으로 추진 중인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의 일환인데요.

경상북도와 포항시가 각각 85억원을 투입해 약 1만 제곱미터 부지에 수중건설로봇의 성능시험을 위한 수조와 연구지원시설을 구축하게 되며 2016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착공식에 함께한 이강덕 포항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그동안 축적된 연구역량과 인프라를 포항의 해양자원과 융합한다면, 포항은 해양 에너지산업과 바이오산업, 해양플랜트, 수중로봇개발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환동해 해양과학 전진기지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포스코의 현장중심 혁신활동인 QSS가 죽도시장 회타운에 접목됩니다. 지난 8월 31일 QSS 발대식이 죽도시장 회타운에서 열렸는데요. 성공적인 혁신활동을 통해 전국 최고의 회 상가로 거듭날 것을 다짐했습니다.

포항시가 식품위생 환경개선과 호객행위 근절, 친절마인드 함양 등 대대적인 위생문화혁신을 위해 8월 31일 죽도시장 영포회타운에서 음식점 QSS 혁신 발대식을 개최했습니다.

시는 이날 발대식에 앞서 QSS 혁신활동에 선도적으로 참여할 39개 업소를 선정한 바 있는데요.

QSS 발대식을 통해 이들 업소는 친절한 손님맞이를 위한 대시민 선언문을 채택했으며,
벽화그리기를 통한 위생업소 환경개선 활동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시는 이번 QSS혁신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위생, 친절 문화 캠페인을 포항시 전역으로 확대해 음식점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려 다시 찾고 싶은 명품 도시 포항을 만들어 갈 방침입니다.

간추린 소식
- 포항시의회 제 222회 임시회 폐회
포항시의회는 2일 제222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고 포항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포항시 사도의 구조기준 완화 조례안을 포함한 24개의 안건을 처리하고 이번 임시회를 마무리했습니다.
- 주한 러시아대사 포항방문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1일 포항을 찾은 알렉산드르 티모닌 주한러시아 대사를 만나 영일만항을 소개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러시아와의 교류협력을 당부했습니다.
- 제1회 형산강 미래 포럼
포항경주 도시의 비전과 에너지 클러스터를 주제로 한 제 1회 형산강미래포럼이 지난 4일 열렸습니다.
- 중국 청도 평도시장 일행 포항방문
중국 산동성 청도에 소재한 현급도시인 평도시의 시장을 비롯한 인민정부 관계자 일행은 포항시를 방문해 나노산업단지 조성 관련 업무를 비롯한 양 도시 공동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클로징
포항시장학회가 향토 인재 양성을 위한 2015 포항시장학생을 선발합니다.
올해 대학생 408명과 고등학생 168명에게 총 9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인데요.
대학교 우수 장학생은 9월 1일부터 18일까지 포항시장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접수를 하면 되고 고등학생의 경우 선발기준에 의거 학교장 추천으로 선발됩니다.
이밖에 자세한 사항은 포항시 장학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 클릭포항 준비한 소식 모두 전해드렸습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추천 영상

1/2

소셜 댓글

소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