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보조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중계보기 _생동감이 넘치는 포항시 인터넷방송

2018년 2월 19일 주간시정뉴스

제작 : 포항시청방송국

1. 흥해읍사무소에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11월 15일 지진 피해가 가장 큰 지역인 흥해읍의 도시재생 사업과 정책, 정보를 한 곳에서 관리하는 핵심거점이 마련된 것입니다. 13일 있었던 개소식 소식 전해드립니다.

포항시는 13일 흥해읍사무소에서 11. 15. 지진피해를 극복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거점 공간 역할을 할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습니다.

개소식은 센터 역할소개와 추진계획 보고, 기념사와 축사, 현판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현장지원센터는 흥해 지역의 특별재생지역 지정에 대비해 계획수립과 사업 추진, 주민 역량강화 및 이해당사자 협의 등을 지원하는 주민소통 공간입니다.

2월말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주민워크숍과 인터뷰, 수요조사 등을 통한 의견수렴을 거쳐 4월 도시재생대학, 주민공모사업 등 주민역량 강화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어 6월부터는 결정된 특별재생사업과 연관된 새로운 협업사업을 본격 추진할 방침입니다.

한편 포항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흥해 특별재생지역 사업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한 상황으로 이를 5월까지 마무리한 뒤, 6월 특별재생지역 지정 절차를 거쳐 7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 11. 15. 지진 피해 이재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조성된 희망 보금자리 이주단지의 입주가 시작됐습니다.

희망 보금자리 단지는 지진 피해 이재민 중 생활권과 경제활동 등으로 흥해 지역을 벗어나기 힘든 이재민의 사정을 고려해 희망자의 신청을 받아 조성됐습니다.

현재 27가구가 신청해 지난 10일 2가구가 첫 이주를 마쳤으며, 11일 3가구, 12일 2가구 등 설 연휴 전까지 11가구가 이사했습니다. 남은 16가구도 2월말까지 모든 이주를 마칠 계획입니다.

포항시는 추가 신청 상황에 따라 2차 단지도 조성할 계획이며,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전기, 통신, 수도 등 부대공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3. 포항시는 9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칠포해수욕장 일원에서 산불초동진화태세 및 유관기관 공조체제를 점검하기 위해 산불진화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훈련은 포항시와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산불감시원과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진행됐으며 산불진화헬기와 차량, 장비차량, 기계화시스템 등의 진화장비가 동원됐습니다.

실제상황을 대비해 산불신고를 시작으로 상황전파와 유관기관 협조요청, 기계화시스템을 도입한
진화호스 전개 및 살수, 소방서의 산불진화차 급수지원, 경찰서의 산불현장 주변 교통통제 등의 진화훈련이 실시됐습니다.

4. 지난 13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지진피해 복구지역을 방문했습니다. 포항시는 이 자리에서 지진피해상황을 설명하고, 시민들의 불안해소와 안전도시 건설을 위해 국회차원에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건의했습니다.

방문단은 지진피해지역과 복구현장을 둘러보고 피해주민과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포항시는 신설된 ‘특별재생지역제도’를 통해 흥해읍 등 지진피해지역 도시재생을 추진하기 위한 관련법의 조속한 개정과 함께 민간건축물에 대한 내진보강사업, 재난 위험지도를 구축하는 '스마트 안전도시건설' 사업에 대한 국비지원도 적극 건의했습니다.

특히, 지열발전소와 이산화탄소(CO2) 저장시설 등 주민들이 불안해하는 요소들에 대한 투명하고 공개적인 조사는 물론 시설의 완전폐쇄와 원상복구가 필요하다고 강력히 요청했습니다.

포항 포스팅
포항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에어포항이 지난 7일 첫 운항을 시작했습니다.
포항의 하늘길이 더 넓어진 것입니다.
에어포항은 김포와 제주를 하루 왕복 2회 운항하고 있는데요.
특히 제주노선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감과 기대감이 아주 크다고 합니다.
에어포항의 모든 것, 포항 포스팅에서 정리해드립니다.

클로징
포항문화재단은 거리예술 활성화와 수준 높은 거리공연 콘텐츠 발굴을 위해
‘제1회 거리예술축제’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 축제에 참여할 작품을 오는 2월 28일까지 모집합니다.
야외공간에서 실연 가능한 공연부문과 관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부문으로 구분해
모집하고 있는데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포항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 소식 모두 전해드렸습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추천 영상

1/2

소셜 댓글

소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