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보조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열발전소 폐쇄·원상복구 강력 촉구 및 공동대응

지열발전소 폐쇄·원상복구 강력 촉구 및 공동대응

- 포항시, 확대간부회의... 행정공백 및 시민불편 최소화 위해 업무에 ‘만전’

포항시는 지난 30일, 5월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각종 현안에 대한 점검과 함께 부서 간 공감대 형성을 통한 원활한 협업 기반을 마련했다.

이날 회의는 지역의 최대 관심사인 지열발전소와 11.15 지진과의 연관성 논란과 급변하는 남북관계 등과 관련해 시의 대응방안 및 미세먼지, 형산강오염 등의 환경문제와 도시재생,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현안을 다뤘다.

이날 확대간부회의는 국·실·소별로 현안사안을 보고하던 기존방식이 아닌 이강덕 시장이 직접 최근 지역을 둘러싼 상황과 현안사업 등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부서장들과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포항시는 우선 지난해 11월 15일 발생한 규모 5.4의 지진이 지열발전소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논문이 세계 3대 과학 학술지인 ‘사이언스’(Science)지에 게재된 것과 관련하여 지열발전소의 영구폐쇄와 원상복구를 강력하게 촉구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와 관련해서 포항시는 ‘범시민대책위원회’와 강력한 대정부 촉구는 물론 폐쇄 및 보상 등의 공동대응을 펼치기로 하는 한편, 대규모 수준의 법률자문단을 구성해 향후 법적 대응도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포항시는 지난해 발생한 지진의 원인이 지열발전소라는 전문가의 의견이 제기된 이후 지속적으로 정부와 접촉해 조속하고 철저한 정밀조사를 수차례 강력하게 요구했고, 이에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원인규명 지시에 따라 정부의 정밀조사단이 구성되어 조사에 착수하게 이르렀다.

포항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지진 연관성 조사의 추진상황 및 대응계획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순회 개최하고 지열발전소 현장 확인, 민간 중심의 지진·지열발전 공동연구단을 출범하는 등 지진과 지열발전소의 연관성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강덕 시장은 “공신력 있는 전문 학술지에서 지진과 지열발전소의 상관관계를 입증하는 논문이 실린 만큼 둘 사이의 연관성이 있음이 명백해졌다.”면서 “지열발전소 영구폐쇄와 원상복구는 물론 정부에 대한 보상 또한 강력하게 촉구하고, 이에 따른 법적대응 또한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지난 27일 열린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 선언’과 관련하여 ‘나진-하산 프로젝트’의 재개를 통한 환동해권 북방자원 및 물류교류를 위한 ‘영일만항’의 역할을 커지고, 동해선 철도와 도로의 연결 등 다방면으로 협력 교류의 활성화가 기대되는 만큼 철저한 준비를 통해 다가올 북방경제 시대를 선도할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포항시는 이밖에도 포스코 창립 50주년 기념 상생 MOU체결과 ㈜에코프로 1조 원 투자 MOU체결 등 기업유치를 비롯해 도시재생(흥해읍과 중앙동, 송도구항, 구 포항역과 영일만 일원 등)과 환경문제(형산강 오염, 형산강 프로젝트, 미세먼지, 그린웨이 프로젝트 등) 및 기타 문화·교육·의료·교통 등 현안사업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확인했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BY-ND] 설명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지정된 담당자가 없습니다.
콘텐츠관련 추천 페이지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관련 게시물이 없습니다.

소셜 댓글

소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