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보조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포항시 대형마트 지진 대피훈련, 시민 참여 빛나!

포항시 대형마트 지진 대피훈련, 시민 참여 빛나!
-16일 포항농협 하나로마트에서 다중이용시설 시범훈련 추진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현장감 있는 훈련 이뤄져
-포항시, ‘365 선제적 지진방재 종합대책’ 적극 추진키로

“일상생활 속에서 상황과 장소에 적합한 지진 행동요령을 배우고 익힙니다.”

포항시가 16일 제407차 민방위의 날을 맞아 민간 다중이용시설인 포항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실시한 지진대피 시범훈련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훈련은 11․15지진 이후 높아진 지진에 대한 안전의식을 반영해 시민 참여형 훈련을 통한 지진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마트에 장을 보러 온 시민들과 포항농협 직원 등 100여명이 훈련에 참여했으며, 다중이용시설에서 실제 지진이 일어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특히, 11.15 지진을 직접 경험한 시민들은 갑작스레 울린 민방위경보사이렌에도 당황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훈련에 동참했으며, 농협 직원들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에 따라 즉각적으로 행동해 현장감 있는 훈련이 이뤄졌다.

아울러, 대피 후에는 포항북부소방서에서 단계별, 장소별 지진 행동요령과 안전디딤돌 ‘앱’이나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지진 옥외대피소를 찾는 방법에 대한 교육도 가졌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진은 예측이 어려운 만큼 반복적인 훈련과 교육으로 대피요령을 체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진이 올지도 모른다’가 아니라 ‘지진이 오늘 반드시 온다’라는 능동적인 마인드로 ‘365 선제적 지진방재 종합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민방위훈련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전국에서 동시에 실시됐으며, 시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 행정기관과 초․중․고등학교, 유치원, 공사 등 공공기관은 의무적으로 참여했다.

민간시설은 자율참여이나 시민들이 직접 몸으로 느끼고, 익히는 참여형 훈련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중이용시설인 포항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시범훈련을 추진했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BY-ND] 설명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지정된 담당자가 없습니다.
콘텐츠관련 추천 페이지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관련 게시물이 없습니다.

소셜 댓글

소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