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보조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의료취약지역 구강관리는 보건소에서 찾아갑니다!

장애인복지시설 방문

-의료취약지역 주민과 장애인시설 등 찾아가는 치과진료

포항시 남·북구보건소는 의료혜택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의료취약지역 거주자들에게 찾아가는 치과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의료취약지역인 읍면지역을 대상으로 오는 6일부터 구강관리방법과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구강질환을 조기에 예방하고자 보건지소에서 예방진료와 충치치료를 시행할 계획이다.

진료는 남북구 공중보건치과의사 2명과 치위생사 4명이 팀을 이루어 일주일에 한두 번씩 나누어서 출장 진료를 실시한다.

구강검진 및 유치발치, 치아홈메우기, 스켈링, 초기충치치료 등 다양한 진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각종 구강질환을 사전에 예방하는데 최선의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가정에 전화방문으로 학생 개개인의 구강상태를 설명하고 진료 받을 수 있도록 권유해 드리며 오전과 오후 시간을 학생의 치아관리에 힘쓰고 있다.

특히 결손가정자녀, 다문화가정자녀 등 사회적 소외계층 아동들에 대한 구강관리에 특별한 관심과 사랑으로 농촌지역 초등학생 전교생의 구강건강 향상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료 환경이 열악한 농촌지역 초등학생들의 구강관리 향상과 구강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자 방학기간동안 각 학교별로 보건지소를 이용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진료비는 전액 무료이다.

지역주민들 뿐만 아니라 주로 의료취약지역에 위치해 병원에 접근이 어려운 장애인시설로도 매년 정기적으로 구강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월 복지시설인 민들레공동체를 시작으로 13개소의 시설을 방문해 구강검진 및 스케일링 불소도포 등을 실시하며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북구보건소 구강보건센터에서 충치치료 및 예방치료도 병행하고 있다

기타 사항은 남·북구보건소 구강보건센터(270-4064, 270-4165)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BY-ND] 설명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지정된 담당자가 없습니다.
콘텐츠관련 추천 페이지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관련 게시물이 없습니다.

소셜 댓글

소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