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보조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진행동요령동영상

  • 스크랩
  • 인쇄
  • 현재페이지(phurl.kr/NMO80)를 모바일로 접속 할 수 있는 QR코드

    phurl.kr/NMO80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하여 접속하여 주세요.

본문

 

영상자막

자연재해중 가장 큰 규모와 파괴력을 자랑하는 지진

지진은 지구 내부의 강력한 힘으로 땅속의 거대한 암반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그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 집 안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 할 경우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 2분 그 시간 동안은 가구가 넘어지거나 물건이 떨어져 다치지 않도록 책상이나 테이블 밑으로 들어가 몸을 피합니다.

지진으로 인한 대부분의 부상은 떨어지는 물건들에 의한 부상입니다.

테이블 등의 다리를 꽉 잡고 몸을 보호하는게 중요합니다.

숨을 곳이 없다면 벽의 모서리로 대피 방석등 충격을 완화해줄 수 있는 물건으로 머리를 감싸 부상을 예방합니다.

지진발생시 불을 끌 수 있는 기회는 크게 세 번.

먼저 작은 흔들림을 느끼는 순간 즉시 가스레인지나 난로 등의 불을 끕니다.

두번째는 큰 흔들림이 멈췄을때 입니다.

크게 흔들릴 때는 물건이 떨어져 다칠 수 있어 흔들림이 멈춘 후 불을 꺼야 합니다.

마지막은 발화된 직후 입니다.

1, 2분 내에 불을 끌 수 있도록 소화기나 소화용 큰 그릇을 항상 비치해 둡니다

지진이 났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뛰어나가면 안됩니다.

진동중에 섣불리 밖으로 뛰어나가면 유리창이나 간판등이 떨어져 대단히 위험합니다.

특히 블록 담이나 자동판매기 같이 고정되지 않은 물건등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가까이 가면 안됩니다.

문이 뒤틀려 갇힐 수 있으므로 문을 열어 출구를 미리 확보하고 대피 방법을 미리 생각해 둡니다.

 

지진발생시 행동요령 - 집 밖에 있을 때

집 밖에 있을 때 지진을 느낄 경우 유리창이나 간판 등의 낙하물로 부터 머리를 보호하는게 우선입니다.

손이나 가방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넓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만약 빌딩 가에 있을 때는 건물 안에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안전할 수도 있습니다.

 

지진발생시 행동요령 - 다중이용업소에 있을 때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업소에서는 지진이 발생할 경우 큰 혼란이 발생할수가 있습니다.

안내자의 지시에 침착하게 행동하고 만약 불이 났을 경우엔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고 이동합니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지진이나 화재가 발생 할 때는 엘리베이터를 대피용으로 이용해서는 안됩니다.

엘리베이터가 운행중 멈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만일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갇혔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인터폰으로 구조를 요청합니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 전철을 타고 있을 때

전철을 타고 있을 때에 지진이 발생 할 경우 그 충격으로 넘어져 다칠 수 있습니다.

화물 선반이나 손잡이 등 고정된 물건을 꽉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이후 차내 안내 방송 등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합니다.

운행이 정지 되었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뛰어나가면 큰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지하철 역에선 정전해도 비상등이 켜지게 되어 있으니 침착하게 행동 하는게 중요합니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 타이어가 구멍 난듯한 상태가되 제대로 운전을 못하게 됩니다.

충분히 주의를 하면서 교차로를 피해 길 오른쪽에 정차합니다.

이때 대피하는 사람들이나 긴급차량이 지날 수 있도록 도로의 중간 부분은 비워둬야 합니다.

도심에서는 거의 모든 도로가 전면 통행금지 됩니다.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부근에 경찰관이 있으면 경찰관의 지시를 따릅니다.

대피가 필요할때는 화재 발생시 차 안에 불이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을 닫고 자동차 열쇠는 꽂아 둔채 신속하게 안전한 곳으로 피신합니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 산·바다에 있을 때

산 근처나 절개지에서는 산사태나 절개지 붕괴에 위험이 있습니다.

지진을 느낄 경우 평지나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이동합니다.

해안에서는 지진해일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해안에서 떨어진 고지대로 즉시 대피합니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 다친 사람 발견시

대규모 지진시에는 많은 부상자가 발생하지만 정전이나 차량 정체 등으로 구조대나 의료기관도 평소와 같이 활동을 못하게 됩니다.

지진으로 인해 부상자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부상자 가까이 있는 사람 들이 적절히 응급조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 응급처치법과 약품의 사용법을 미리 배워두고 구조가 될 때까지 부상부위를 고정 한 다음 안전한 곳으로 옮겨야 합니다.

 

엄청난 인명과 재산피해를 불러오는 예측할 수 없는 자연재난 지진.

체계적인 대피 훈련과 행동요령만이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내용보기저작자표시-변경금지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는 저작권법상 재배포 및 인용이 불가능합니다.』

소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