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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일만 대교 둘러싼 정치적 이슈 ‘주목’
영일만 대교 둘러싼 정치적 이슈 ‘주목’
두 차례 타당성 조사 “경제성 없다”
기사입력: 2015/12/27 [17:52]  최종편집: 대구영남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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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영일만대교 건설이 새누리당 박명재(포항 남울릉)의원의 내년도 예산에서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의 기본계획수립용역비 20억원 확보로 포항시 길 거리에는 각 단체에서 내건 현수막으로 한동안 도배를 해 왔다.
박 의원은 지난 14일 포항시청 브리핑룸 국비예산 확보와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당초 정부예산안에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던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의 기본계획용역비를 확보함으로써 총사업비 1조 8천억원 규모의 영일만대교를 재추진하게 됐다”고 떳떳하게 밝혔다. 하지만 이를 두고 웃지 못할 해프닝이 벌어졌다.
박 의원은 작년 1월 오찬자리에서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데 반해 그 효과는 미미해 확신이 서지 않는다" 라며 "영일만대교 건설은 황당하고 가치 없는 사업이다"고 말한 것을 두고 말 바꾸기라며 일각에서는 오히려 이를 두고 곱 싶고 있는 실정이다.
영일만 대교 건설에 대해서는 실제로 지난 두 차례나 타당성 조사에서‘경제성 없다’고 결론이 났다.
지난 2009년 11월 기획재정부가 실시한 타당성조사에서 B/C(비용 대 편익비) 0.33으로 이어 2011년 11월 국토부가 실시한 타당성조사 역시 0.45로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왔다. 또한  해군 6전단의 이전과 영일만의 수심이 깊어 교량 건설에 따른 환경훼손도 심각할 것으로 우려된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러한 이유들로 설계변경, 구조변경, 예산을 국비에서 민자로 다시 국비로 몇차례에 걸쳐 방식을 바꿔가며 노력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5년간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을 두고 표류돼 왔다.
이 사업을 둘러싸고 두고 정치권에서는 앞 다투어 본인들의 공적으로 돌리고 있어 시민들은 의아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 모 의원이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을 때, “영일만을 가로지르는 구간을 정부에 적극 제안해 관철시켰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 반면에  내년 총선에 출사표를 던진 한 후보자는 “영일만대교 변경노선 확정을 시장시절 제가 했고 자칫 사장될 뻔한 것을 초선의원인 박명재 의원이 예산 20억원을 확보하는 동안 4선의원이 무엇을 했냐?”고 상대 후보자를 겨냥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어 영일만 대교를 둘러싸고 정치적 이슈로 급부상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차동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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