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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인실용수학 활용사례3[UNIST(울산과학기술대)]
2014학년도 대학교 수시전형에 따른
국가공인 실용수학(K-STEM) 활용 사례



“수학 스터디그룹을 통한 실용수학 준비과정을 나눔과 실천의 사례로 기술”


이도원
호남고등학교
실용수학 1급
UNIST(울산과학기술대) 학업역량우수자전형 합격
'수학 학습 능력의 우수성 입증자료로 활용‘


▶ 국가공인 실용수학(K-STEM)자격시험 응시 경위
대외 출전 경시대회나 수학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수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같은 학교 후배가 서점에서 K-STEM 1급 시험에 관한 책을 보면서 생긴 질문들을 받아 주다 보니 저도 그 시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경시대회처럼 학생들을 줄 세워 잘하는 순서대로 상을 주는 시험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 적용된 고교 수준의 수학 내용을 토대로 풀어 어느 점수 이상을 달성하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국가공인자격시험이라는 점, 또한 실용수학이기 때문에 수학을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은 사람이라도 삶에 대한 문제를 수학으로써 다시 생각할 수 있게 한 시험이라는 것에 매력을 느껴 후배와 같이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 준비과정
기본적으로 고등 수학을 배웠다면 원만하게 풀 수 있는 문제들 이였기 때문에 주로 후배가 어려워 하는 부분 위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K-STEM 1급 대비용 교재를 기본으로 문제집을 검토 한 후 문제가 어렵게 출제될 수 있는 부분이나 후배가 아직 배우지 못한 부분 위주로 수능대비서를 동원하여 깊게 공부하였습니다. 후배가 통계 부분의 개념을 아직 공부하지 못한 상태였기 때문에 통계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는 수능특강 적분과 통계 책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설명을 해 주고, 문제는 ebs K-STEM 1급 대비서를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공간도형, 공간좌표 단원에서도 삼수선의 정리나 구, 정사영 등 기본 개념에 대해서는 수능서를 통해 기본 개념을 정립한 후 K-STEM 1급 대비서와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 유형을 분석하여 수능서를 활용해 대비하였습니다.

▶ 자격시험에 대한 느낌
수능은 100분 동안 각 2,3,4점의 다른 난이도의 문제들을 풀며 적당히 시간 조절을 할 수 있는 시험이라면, K-STEM은 문제의 난이도가 문제마다 각양각색이였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게 느껴졌고 뒤에 어떤 난이도의 문제가 나올 지 짐작이 되지 않으므로 최대한 모든 문제들을 빠르게 풀어 나가야 했습니다. 일반적인 수능과는 다르게 사이클로이드 자취의 길이, 분수방정식 문제이지만 상당히 복잡한 강물 속도 구하기 등 여러 생소한 문제들이 자주 등장했고, 가장 낯설었던 부분은 통계 문제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도표를 통해 모비율 추정 과 같은 문제가 수능문제였다면, 확률변수 X는 (,)를 따른다 라는 전제 조건과 함께 함수의 정의가 출현하여 시그마를 풀어야 하고, 주어진 도표를 두 번 활용해서 추정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합격이후의 느낌
후배를 위해 시작한 시험이였지만, 후배는 합격하지 못하고 제가 합격했습니다. 아쉬운 마음이 앞섰지만, 한편으로는 실용수학 1급에 합격했다는 것이 상당히 뿌듯했고, 실용수학을 정복했다는 자부심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대학 입학 준비과정
원래부터 KAIST나 POSTECH과 같은 이공계특성화대학의 수학과에 진학하고자 하였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교내 수학영재학급에 참여하여 매 주마다 세미나식 발표 토의를 하였고, 2학년 때 산출물대회에 참가하여 ‘비눗방울의 원리를 이용한 우주도시’에 대하여 극소곡면에 대한 개념 부분을 맡아 산출물을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교내 수학동아리 ‘OTWO' 4기 회장으로 여러 활동을 주도하였습니다. ’4색 정리‘라는 주제를 설정하여 이 정리를 설명하기 위해 오일러 표수, 컴퓨터를 이용한 증명 방법의 도입 등에 대해 토의하는 등 학술적 주제를 중심으로 토의하였고 여러 수학체험전을 다니면서 델로네 삼각형,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등 수학적 원리에 대해 관찰하였습니다. 동아리 부원들과 스마트수학갤러리UCC대회에 참가하여 18대 대선과 관련해 선거의 방식인 투표에서도 역설적 상황이 생길 수 있음을 통계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영상을 제작하였고, 수학체험전 부스 도우미 역할을 하여 피타고라스 정리에 대해 어린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모래를 이용한 증명 교구와 퍼즐을 이용하여 설명하는 등 쉬운 수학으로써 전달하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학교에서는 KMC,IMC 등 경시대회에 참가하여 준비(KMC장려 2회, IMC , 또한 주제별 탐구활동도 진행하였습니다. 고교교육력 심화 수업으로‘고급수학’을 2학기동안 이수하였고, 고급 수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수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친구들과‘다변수함수의 미분’에 대해 탐구하기 위하여 기숙사 학술동아리를 조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수리생물학’을 전공하기 위해 KRIBB 박사님과 멘토링, 경암 Bio-youth camp 참여 등 생물 전공 관련 활동에도 참여하였습니다.

▶ 평소 수학을 공부했던 방법이나 노하우
사교육의 도움을 받지 않고 기숙사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수학공부를 해 나갔습니다. 보통 개념유형 개념편 교재를 통해 기본 개념을 다지고, RPM 문제집을 통해 개념 관련 계산 능력을 키웠으며, 자이스토리 교재를 활용하여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개념은 한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책을 보면서 반복해야 완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빠르게 개념서 한권을 넘기고 개념이 약간 부족한 상태에서 스스로 문제를 풀게끔 노력했습니다. 수학 실력은 문제를 정확하게 풀어 넘기는 답안지에 의해서가 아닌, 틀리더라도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할지 사고하는 과정 속에서 늘어 가는 것이기 때문에 생소한 문제라도 답은 하나로 정해져 있고, 그 답을 구하는 과정은 개념 속에서 배웠다는 신념으로 대담하게 문제를 풀다 보니 실력이 향상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통 평일엔 2시간 정도의 진도 위주의 공부를 하고, 주말에는 6~8시간 정도의 복습 위주의 공부를 하는데, 단기간에 개념을 완성하기 위해 주말에 단원에 대한 deadline을 잡아 두고 한번에 몰아쳐 푸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시간을 오래 끌고 개념서를 잡고 있으면 이전에 배웠던 것도 기억이 잘 나지 않고, 쉽게 질리기 때문에 보통 주말에 수학1 반절, 이런 식으로 개념서를 풀어 나갔습니다.

▶ 대학입학에 실용수학자격증이 작용했던 부분
후배와 함께 튜터링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K-STEM을 준비한 내용을 자기소개서 2번항목에 배려와 나눔의 실천 사례로써 기술하였습니다. 수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으로써 자신이 가장 자신있어 하는 과목을 통해 후배가 나아가고 싶은 방향으로 안내하고 도와준 계기가 된 시험으로써 입학사정관님께서 인성을 평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1급 합격증은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과학영재전형 우수성 입증자료로 제출하였습니다. 사실 제 학생부 성적으로는 꿈도 꾸지 못하는 의과대학이였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노력으로 K-STEM 1급 합격증은 제출함으로써 과학영재 전형의 1단계 서류전형을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의고사나 내신에 얽매이지 않고 스스로 심화 공부를 한 결과로써 학업과 관련의 자신의 우수성을 기술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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